1. 사진이란?

3D의 일순간을 2D 종이 위로 옮기는 것. 빛의 예술 이라고도 불린다.

장비와 기본소양만 갖추면 누구나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일반인들은 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사진에 관심이 큰 아마추어 및 사진으로 돈을 버는 프로들은 DSLR, 미러리스 등의 사진 전용 장비를 이용한다.

파초는 군대 전역 이후, 쿨픽스 7900를 처음으로 구입했다. 단순한 똑딱이였지만 참 많은 사진을 남겼다. 구도도 엉망이고, 피사체도 보잘것 없지만 소중한 기억에 스며들어 있기에 정겹다. 추억을 남기는 데에는 카메라의 성능은 크게 중요치 않다. 디카 이외에도 지금껏 사용했던 휴대폰, 스마트폰으로 참 많은 사진을 찍었다.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물건이기에 바로바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다. 아직도 그 많은 사진들을 간직하고 있다.

2. 찍고 싶은 사진

  • 캔디드샷
  • 인물
  • 풍경
  • 접사: 동물, 곤충, 식물 등
  • 여행
  • 연작

  • /골든 아워

3. 카메라


상세 내용은 카메라 페이지 참조

4. 팁 & 테크

4.1. 초보자 팁

  • 메모리카드는 주기적으로 카메라에서 포맷을 해준다. 오래 사용하다보면 종종 에러가 발생한다.
  • 하나의 피사체를 여러 번 촬영한다. 각도 / 빛의 방향 등 변수는 많다. 메모리 용량도 남아돈다.
  • 인물사진은 연사로 찍는다. 잘 나온 걸 하나 고르면 끝. 단, 남발하면 사진 고르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 되도록 JPG+RAW로 촬영한다. RAW(원본데이터)만 있으면, 언제든지 사진을 내 마음대로 가공할 수 있다.
  • 피사체 눈높이에서 사진을 찍는다.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질 것이다.

4.2. 화이트 밸런스 & 컬러맵


웜톤을 찍고 싶으면, 화밸을 높인다. (7000K)
쿨톤으로 찍고 싶으면, 화밸을 낮춘다. (3000~4000K)

컬러맵 : 모든 카메라에는 화밸 세팅에 컬러맵이 있다.

나무밑이나 자연광 -> 사진에 녹색이 낀다 -> 마젠타 쪽으로 움직이면 그린이 빠진다. (B4, M4)
사진에 마젠타가 낀다. 반대로 움직인다.

조명도 같은 브랜드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회사마다 색감이 살짝살짝 다르기 때문.

4.3. 저렴하게 사진취미 즐기기

  • 카메라 바디, 렌즈, 액서시리는 중고로 구입한다. 신제품이 나오고 1년만 기다리면 왠만하면 가격은 떨어진다. 단, 소니 A7M3와 같은 예외도 존재하니 주의. 이런건 신제품이 나오자마자 사는 게 낫다.
  • 카메라 중고시세가 하락하는 겨울 시즌을 노린다. 봄/여름/가을 휴가철에는 가격이 스물스물 올라가니 주의바람.

4.4. 촬영

초보라면 설명이 잘 되어 있는 책을 하나 구입해서, 따라해보자. 인터넷으로 찔끔찔끔 보는 것보다는 휴대하면서 설명에 나와있는 내용을 따라해보는 것이 좋다.

4.5. 사진 파일 관리

4.6. 보정

사진 보정은 크게 "분위기", "미세조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 맘대로 기준)

여기서는 파나소닉 RAW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 분위기: 사진의 전체 색감, 노출, 명암 등을 결정한다.

    1. RAW(RW2)를 실키픽스 최신버전 or SE 4.4(무료)로 불러온다.
    2. 클리핑(1차): Tone Curve에서 데이터가 없는 영역을 잘라낸다. (Level correction 부분의 수치 변경)
    3. Exposure: 히스토그램이 잘리지 않도록 주의하여 노출을 조정한다. Display Warning (Highlight/Shadow) 기능을 이용하면, 수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히스토그램의 중심치 이동을 하고 싶다면 Gamma값을 조정하자. (밝은 분위기를 원하면 +, 어두운 분위기를 원하면 -) 값을 너무 높이면 노이즈가 확 늘어나니, 사진 찍을 때 적정노출로 촬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4. White Balance: 3가지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원하는 분위기를 맞춘다.
    5. Tone: Contrast는 되도록 건드리지 않고, Contrast Center를 조정한다. 인물 사진의 경우 살짝 낮춰주자.
    6. Color: 카메라 바디 Photo Style을 재설정할 수 있다. 인물 사진의 경우 Portrait 선택 후, Saturation을 살짝 낮춘다. high contrast가 필요한 사진(풍경, 스냅 등)은 Scenery or Cinelike를 선택한다.
    7. Sharpness: 미세조정은 pass. 모든 값을 0으로 맞춘다. 실키픽스 샤프니스 기능은 구리다. 실키픽스에서 보정을 끝낼 경우, Normal Sharp / ? Detail / Unsharp Mask 중에서 적절히 선택적용한다.
    8. Noise Reduction: False color ctl은 실키픽스 추천값으로, 나머지는 0으로 맞춘다. 실키픽스 노이즈 리덕션 기능은 너무 구리다.
    9. Development: 여기서 보정을 마무리할 거라면 JPG (8bit), 추가 미세조정이 필요하다면 TIFF (16bit)로 파일을 내보낸다. TIFF는 쓸데없이 용량이 커서 무의미하니 PNG로 저장하라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실키픽스는 PNG Export를 지원하지 않는다.

  • 미세조정: 사진의 각 부위를 쪼개어 보정한다. 노출 조정은 최소한으로 제한한다. (어피니티 포토 기준)

    1.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TIFF 파일을 불러온다.
    2. 레이어 복사: 원본 보전을 위해 사진 레이어를 하나 복사한다. (ctrl+J)
    3. 피부톤 정리
      • Healing Brush, Patch, Inprinting Brush 등을 이용하여 피부 잡티를 제거한다. 피부결이 뭉개지지 않게 주의한다.
      • 얼굴에서 어두운 부분을 Free hand Selection Tool을 이용해서 선택한다. (Feather 10px) > ctrl+M을 눌러 Curve 도구를 불러온다 > 그래프 중간을 살짝 끌어 올려서 음영을 살짝 밝혀 준다.
      • 피부결 부드럽게: Denoise 기능으로 피부결을 부드럽게 만든다. 주파수 보정법이니 뭐니...피부를 도자기처럼 다듬는 기술이 유행하고 있으나, 여기에서는 최대한 자연스러운 수준으로 보정을 할 것이다. Inprinting Brush, Free hand Selection Tool로 피부만 영역 지정한다. 눈/입술/눈썹은 제외한다. Denoise Layer를 추가하고, 값은 30~120% 수준으로 조정한다.
    4. 눈 보정: Dodge Brush로 동공을 칠해주거나, 따로 영역지정해서 Highpass(hardlight)를 적용한다. 값은 3~9 추천
    5. 왜곡(?) 보정: Liquify 기능을 이용하여, 얼굴과 몸을 적절하게 주무른다(?) 여성의 경우 곡선을, 남성은 직선을 강조하는 방향이 좋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머리를 작게 보이고, 턱이 부드러워 보이는 걸 선호한다. 하반신이 너무 짧게 보인다면,
    6. 배경 정리: Crop, Inprinting Brush Tool 등을 사용하여 배경을 깔끔하게 다듬는다.
    7. 클리핑(2차): Level adjustment를 사용하여 hightlight / shadow 영역의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낸다.
    8. 기타: 그 외 신경쓰이는 부분을 적절히 수정한다.
    9. 저장: JPEG 100% quality로 저장한다.
    10. 리사이즈: 사진 공유 or 웹 배포를 위해 포토웍스 다단계 리사이즈 (bicubic)으로 이미지 크기를 줄인다.

4.6.1. 추천 프로그램


제조사 제공 (무료)

파나소닉Silkypix Developer Studio SE Link(https://www.isl.co.jp/SILKYPIX/english/p/support/download/)
올림푸스Olympus Workspace Link(http://app.olympus-imaging.com/olympusworkspace/ko/)
소니CaptureOne for Sony Link(https://www.captureone.com/en/products/sony)
캐논Canon Digital Photo Professional Link(https://www.usa.canon.com/internet/portal/us/home/support/details/cameras/eos-dslr-and-mirrorless-cameras/dslr/eos-rebel-sl3-ef-s-18-55mm-is-stm-lens-kit?subtab=downloads-software)
니콘Capture NX-D Link(https://www.nikon-image.co.kr/product/software/Capture%20NX-D)
후지필름FUJIFILM X RAW STUDIO Link(https://www.fujifilm.com/support/digital_cameras/software/application/)
시그마SIGMA Photo Pro Link(https://www.sigma-global.com/en/download/cameras/sigma-photo-pro/)

3rd Party
  • 포토웍스(무료): 사진을 일괄 자동 보정할 때 유용한 프로그램. 가볍고 빠르다.
  • 포토 스케이프(무료): 포토웍스 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리뷰 작성할 때 유용하다.
  • 포토스케이스X (Windows10, MAC, 부분무료)
  • 포토샵(유료): 전문가용. 최고의 그래픽 툴 답게 그래픽 작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이것만 잘 써도 라이트룸은 굳이 필요가 없다고 한다.
  • 어피니티 포토(유료): 포토샵 뺨치는 기능의 이미지 편집기. 포토샵 + CameraRaw(포토샵 플러그인)을 합친 것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결재하면 평생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어서, 비용적인 면에서 부담이 적다.
  • 라이트룸(유료): 포토샵에 있는 사진 편집 기능을 쓰기 편하게 다듬어서 만든 "사진 관리/보정 프로그램" 색공간 설정을 잘못하면 색감이 틀어지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기본 리사이즈 기능이 취약해서, 별도 플러그인이나 포토웍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 캡쳐원(유료)
  • DxO PhotoLab (구 DxO Optiocs Pro) (유료): 렌즈 왜곡 보정 기능이 적용된 사진 보정 프로그램. 다양한 자동 설정을 통해 사진을 한번에 보정할 수 있게 해준다.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라이트룸보다 많이 느리다.
  • PT Lens(유료): 렌즈 왜곡 보정 프로그램. 왜곡보정은 참 잘하지만...지원하지 않는 렌즈가 은근히 많다. 유사 프로그램으로 DxO Viewpoint가 있다.

4.7. 인화

내가 의도한 색상 그대로 사진을 인화하려면, 모니터 / 프린터를 동일한 값으로 세팅해야 한다. 일반인이 업체 세팅을 변경할 수는 없으니, 그 색상세팅에 내 사진을 맞추는 것이 편하다.

짤막 인화 가이드
  1. (옵션) 스파이더 등의 캘리브레이션 툴을 이용하여, 모니터 색상을 캘리한다.
  2. 사진을 보정한다.
  3. 보정한 사진을 여러 업체에서 인화한 뒤(업체 무보정 옵션), 자신의 모니터와 가장 비슷하게 나온 업체를 선택한다. 미세조정은 출력본과 이미지 파일을 1:1로 놓고 진행한다. 업체는 2019년 기준 Google:스냅스를 추천한다.
  4. (옵션) 사진을 색다르게 즐기는 방법으로 '스티커'가 있다. 단순히 사각/ 원형으로 뽑아내는 것과 DIY 스티커가 있다. 작업 시간이 필요하지만 선물용으로만 이만한 게 없다.


참고 : 온라인 인화 업체 비교(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use&wr_id=526509)

4.8. 사진 실력 향상

  • 전문 강좌: 카메라 제조사에서 운영하는 오프라인 강좌.
  • 오프라인 사진 동호회: 카메라가 없어도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무료 강의 등을 통해 관련 지식을 늘릴 수 있다. 다만 사람들 간의 모임인만큼 단점도 많다. (Namu:친목질, 상업주의, 술자리로 변질, 잘못된 지식/습관 등)
  • 소규모 or 1:1 강좌: 초보자이며 제대로 된 지식을 쌓고 싶다면 강좌를 듣는 것이 낫다.
  • 사진집: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찍는 것은 무척 어렵다. 좋은 사진집을 골라서 그 작가의 시선과 빛의 활용 등을 보고, 모방해보는 것은 어떨까?

4.9. 관련 서적

5. 같이 보기


1. 초기

-이것만 있으면 더 잘찍을수 있을것 같은 상상
-비용이 없으므로 가진 비용 최대한의 선에서 장비물색 및 비용마련방법 구색
-조금 나아진 사진에 스스로 흡족(예 : 크롭바디->풀프레임바디 이동시 심도차이에 대한 감동)

2. 성장기
-제법 카메라를 다룰줄 알게됨(적어도 내가쓰는 장비가 다이얼이 어디에 있는지 무의식적인 인식)
-장비에 대한 투자에 여유가 생김
-전문가들이 쓸법한 장비를 구입시작
-사진이 좋아진것 같지만 장비빨이란것을 인식하지 못함

3. 과도기
-이것 저것 다 써봐서 장비에 대한 설명이 청산유수
-어지간한 사람들 앞에서 명함정도는 내밀정도로 모든 장비가 구성되어 있음
-어느 상황에서 어떤 장비를 써야할지에 대한 인식이 매우 빠름
-잘못된 리뷰에 대한 지적 가능
-사진이 좋아진것 같지만 장비빨이라는것을 인식하고 좌절

4. 쇠퇴기
-모든것이 의미없음
-엄청나게 특수한 상황아니면 일정장비 하나로 웬만한건 커버가 가능한 상황적인 계산능력이 생김
-감가상각에 대한 인식이 생겨 자주 사용하지 않는 장비에 대한 부분이 생겨 정리시작
-장비라는것은 사진에서 하나의 통과점에 불과라는것을 인지함
-본인 사진에 대하여 그동안 도와준 장비들에 대하여 경의를 표하지만 사진에 대한 불만은 매우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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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modified 2023-11-08 21:5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