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소 퍼즐 (Jigsaw Puzzle)


1. 직소 퍼즐?

큰 사진이나 그림을 조각낸 뒤, 하나 하나 맞춰보는 퍼즐 게임.

중세시대에 처음 선보였으며, 일일이 수작업으로 퍼즐을 만들었기에 각 조각이 맞닿는 부분이 미묘한 차이가 있다. 기계로 정교하게 절단할 수 있는 현대에서도 이러한 전통을 수용하고 있다.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묘한 중독성이 있어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랑받고 있다. 성인의 경우 몇백~몇천 조각으로 이뤄진 직소퍼즐을 맞춘 뒤, 액자에 넣어 장식하기도 한다.

직소 퍼즐을 즐길 시간, 금전적인 여유가 없는 경우 직소 퍼즐 프로그램(http://www.tibosoftware.com/jigsaw-puzzle-free.htm)을 이용하기도 한다.

puzzle_aria.PNG
[PNG image (335.42 KB)]


그렇지만 이왕 직소퍼즐을 재밋게 하려면, 위 이미지 처럼 단색이 절반을 차지하는 것은 절~대 선택하지 말라. 피본다.[1]

2. 직소퍼즐 빨리 맞추는 방법

  1. 되도록 조각 수가 적은 직소퍼즐을 고른다.
  2. 윤곽선이 뚜렷하지 않은 수채화, 같은 패턴이 반복되는 풍경화, 특정 색 계통만 사용한 그림은 되도록 피한다. 아무 생각없이 시작했다가 피본다(...)
  3. 퍼즐을 개봉하면 무작위로 섞여있다. 다 꺼내어 비슷한 무늬나 색끼리 분류한다. 1,000조각이 넘을 경우 이 작업만 30분 ~ 1시간 걸린다.
  4. 직소퍼즐의 테두리 부분만 따로 분류한다.
  5. 직소퍼즐 보다 큰 널판지나 하드보드지, 액자를 바닥에 깔아놓는다.
  6. 아까 분류해놓은 테두리를 맞춘다.
  7. 직소퍼즐의 원본 이미지를 보고 쉬운 곳부터 공략한다. 비슷한 색, 무늬가 반복되는 부분은 뒤로 미뤄놓는다.
  8. 되도록 빠른 시간내에 끝낸다. 집중력, 끈기 싸움이라, 때를 놓치면 그대로 방치하다가 조각을 분실하게 된다.

3. 같이 보기

----
Retrieved from http://memorecycle.com/w/wiki.php/JigsawPuzzle
last modified 2019-01-14 10:4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