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론 ¶
Wall-E 평론 : 3D라 말하는 고된 직종에서 일하면서 TV 감상 등으로 소박하게 끝맺는 노동자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Wall-E. Wall-E의 모습이 현재 나와 주변 사람들의 모습과 닮았기에 영화 보는 내내 그렇게 몰입하게 된 건 아닐까? 그리고 엘리트 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EVA와 Wall-E의 사랑은 그렇기에 더욱 짜릿했던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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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 올린 글이라 반말투인 점 양해 바랍니다.
*리뷰에 사용된 스크린샷의 저작권은 해당 제작사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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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E - 어느 노동자의 700년 간의 고독>
순수하고 헌신적인 사랑.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
갈수록 나태해지는 인간에 대한 경고.
지금까지 다뤄진 「월E」의 주제들.
모두 맞는 말이다.
그러나 사실 「월E」는 프롤레타리아적 기호로 가득 찬 ‘(육체)노동의 재인식’을 주제로 한 영화다.
1. 지구 최후의 1인, 청소부 월E
월E의 직업은 청소부. -Waste Allocation Load Lifter Earth-Class라는 더 고급스런 표현도 있긴 하지만-
수많은 노동자 중에서도 대표적인 3D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왜 하필 주인공의 직업이 청소부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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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 하나 더 이상 명령을 내릴 사람도 없고, 동료들도 다 죽어 혼자 남겨진 지구는 화려한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오직 일터와 집 밖에 없는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노동자들의 삶의 무대와 같다. -월E의 동료들이 정확히 언제 가동을 멈추었는지는 모르겠지만-700년의 고독이 가슴 깊이 와 닿았다면 그대의 삶도 그리 녹록지만은 않았다는 증거다>
2. 월E의 집과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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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일터로 나가 해가 질 때까지 쓰레기를 압축, 정리하다 집에 돌아와 수집품을 정리하거나 TV를 보며 하루를 마감하는 생활. 상투적이기까지 한 이 생활은 도시 빈민 노동자의 전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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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E의 수집통. 산업혁명이 시작되며 직장으로 출퇴근하기 시작한 노동자들이 흔히 들고 다니던 도시락통 겸 연장통을 연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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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칸방에 빼곡히 들어차있는 각종 살림살이와 수집품들. 드라마나 영화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노동자 집의 모습이다. 피규어, DVD 등을 수집, 감상하는 것은 적지 않게 돈이 드는, 어찌보면 부르주아적인 취미지만 외부의 시선에서는 ‘패배자 오덕후’들의 취미에 불과하다>
3. 바퀴벌레
거의 태초부터 인간과 함께 동고동락해온 생물. 일반적인 노동자 계급의 주거지라면 흔하게 발견할 수 있을 친숙한 존재다. 핵전쟁으로 모든 생명체가 멸망해도 살아남을 거라는 우스개 소리가 있을 만큼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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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E」의 바퀴벌레는 월E가 노동자 계급임을 상징하는 보조인 동시에 권력자들의 시선에서 바라본 노동자 그 자체를 의미한다.
4. B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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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사회.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노동을 천한 것으로 인식시키고 한없는 나태함이 고급스럽고 미덕인 것처럼 각인시킨다. 그들은 노동의 가치를 폄하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장, 값싸게 자신의 회사와 공장을 돌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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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에 복속된 인간들. 절대다수의 더 나은 삶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은 배고픈 소크라테스보다는 배부른 돼지를 양산할 수밖에 없는 것인가. 아니면 그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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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의 암 독점자본주의. 그리고 지구는 멸망했다>
5. 각 계층을 대표하는 로봇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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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는 월E와 대척점에 있는 엘리트 계층을 의미한다. 다른 로봇과는 달리 임무부터가 고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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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을 위해서라면 아무런 철학적 고민도 없이 자신의 능력을 남발한다. 로봇 3원칙은 지켜지는 거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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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에서나 보던(?) 하층민 생활에 흥미를 보여주시는 엘리트 이브님. 난생 처음 이성을 집에 들인 월E는 자랑하고 싶은 것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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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 관심도 잠깐. 목적을 이루자마자 바로 아웃 오브 안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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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무지렁이 노동자의 희생이 그녀를 눈뜨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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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도시 노동자와 엘리트 여성의 사랑놀음. 신분과 능력의 차이는 사랑으로 넘을 수 있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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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의 눈에는 하잘 것 없는 일을 하던 미친 로봇들.-앞에 계신 분은 빼고- 사회로부터 격리 당한 별볼일 없는 로봇들이지만 이들의 도움 없이 인류를 구할 수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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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사람들로 하여금 배부른 돼지를 목표로 할 것을 종용하는 사회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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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에 복속된 공권력에게 어떠한 철학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6. 메리와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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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가 먹은 약도 빨간색이다. 왜 진실은 언제나 빨간색과 연관이 있는 걸까>
7. 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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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장은 배부른 돼지였지만 우연한 기회에 찾아온 소크라테스가 될 수 있는 시도를 포기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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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부른 돼지들의 지도자인 선장의 위대한 첫걸음. 드디어 인간의 몸이 지금의 형태로 진화해온 그 이유를 깨달았다. 이 장면이 2001:스페이스 오딧세이의 완벽한 오마쥬가 될 수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8. 월E의 기억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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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의 대가로 기억을 잃고 평범한 WALL-E로 돌아간 월E. 아무런 감정 없이 프로그램에 따라 움직이는 공허하기 짝이 없는 모습은 현 시대가 우리들에게 요구하는 가장 바람직한 인간상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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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와 일을 위해서라면 심지어 오랜 시간 함께한 친구, 가족마저 아무렇지 않게 짓밟을 수 있는, 그러고도 그것이 잘못인지조차 모르는, 아니 무슨 짓을 했는지조차 자각할 수 없는 인간성의 말살. 오로지 시스템의 일부로서 복속되어 살아가는 인생의 한 조각>
우리는 어떤 월E를 선택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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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이 풍부했던 우리의 월E는 바퀴벌레와도 좋은 우정을 나누었다>
9. 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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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은 순수한 노동으로 시작됐다.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육체)노동의 긍정적 재인식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