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roe to Adams란?

Proe에서 모델링해서 어셈블한 것을 해석 전문 툴인 Adams로 넘주는 일련의 과정을 Proe to ADAMS라고 부른다. Mechanism/Pro [1], ADAMS/Exchange [2]를 구입했다면 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일일이 marker 생성 > Joint 생성의 반복작업에 시달리게 된다.

2. 방법

<!> 다음 과정을 수행하기 전에 Proe에서 단위는 항상 mmKs로 변환시켜야 한다.

2.1. Mechanism/Pro

Proe에서 Marker를 생성하기에 Adams에서 편하게 Joint를 지정할 수 있지만, 복잡한 모델은 Surface만 넘어가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Proe 툴킷(?)인 Mechanism/Pro가 설치되어 있다면, proe의 ass 모드에서 각 Joint의 Marker를 생성해줄 수 있다. 그 다음 사용한 Mechanism/Pro와 연동되는 Adams/view로 넘겨주면 편리하게 Joint를 생성할 수 있다. 나머지 밀도, 크기 등은 Adams에서 입력하면 된다.

2.2. Parasolid file로 저장 후 Adams에서 열기

복잡한 model도 왜곡없이 Adams로 넘길 수 있지만, Marker를 일일이 생성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1. Proe에서 File > save as > parasolid(*.x_t) 선택
    • <!> 저장을 선택하면 대화창에서 solid, shell이 선택되어 있는데, shell은 제외시켜야 한다. 그냥 둘 다 선택해서 저장할 경우, Adams에서 열리긴 하지만, Body를 2개로 인식하므로 시뮬레이션에서 에러가 발생한다.

  2. Adams/view 실행 > Create New model > 메뉴의 file, import 선택

  3. (Import 대화상자에서) 1에서 저장한 파일 지정, Model name은 아무거나 입력

  4. 이후, Marker와 해당 Joint를 생성한다.

2.3. IGES, Step

ADAMS/Exchange 라는 툴킷(?)을 사용해야 IGES와 STE으로 저장된 assebly 파일을 ADAMS로 그대로 넘길 수 있다. 그리고 개별 part는 ADAMS/Exchange없이도 Adams/view로 전환할 수 있다.

만약 Proe의 버전이 낮아 Parasolid로 저장할 수 없다면, 각각의 part를 IGES나 Step으로 저장해서 import하는 수 밖에 없다.

----
Retrieved from http://memorecycle.com/w/Proe to Adams
last modified 2016-03-04 23: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