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
palm pilot이라는 PDA의 성공을 시작으로 전세계 PDA 시장의 막대한 점유율을 차지했으나,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으로 중무장한 마소의 PDA와 마케팅에 밀려 거의 침몰 위기에 몰려 있다.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는 미니 PC인 Foleo도 무기한 연기되어 버려서 결국 사라져버릴 줄 알았지만, Palm pre라는 멀티 터치 스크린 + 키패드를 갖춘 web os 기반의 스마트폰을 발표해서 주가를 올리고 있다. 차후에 서드파티를 통해 기존 palm os의 어플들을 돌릴 수 있게 되리라는 소식에, 숨죽이고 기다렸던 수많은 palm user들은 환호성을 내지르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한국에 발매될 가능성은 0%에 수렴한다는 것. 위피 의무 탑재의 폐지로 한줄기 희망이 생겼지만, 최근 MB의 "모든 휴대폰에 DMB 의무 탑재" 발언을 통해 먹구름이 짙게 드리워져 버렸다.
2009. 12. 아이폰 한국 발매로 Palm의 국내 진출은 사실상 물거품이 되었다.
2011.09 HP, webOS 부서에서 수백 명 해고 예정이라는 꿈도 희망도 없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이제 Palm도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건가?
3. Palm SmartPhone ¶
Palm Pre
클량이나 KPUG에서는 아이폰을 능가할 스마트폰이 등장했다고 좋아하지만, 미국의 일반인 입장에서는 딱히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 물론 Palm PDA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나는 한국에만 출시된다면 2년 노예계약을 해서라도 지르고 싶지만, 아이폰 하나 출시되는데 별의별 난리를 치루는 나라에서 그럴리가 없을 것이다.
이후 PalmOne은 HP에 흡수되었다. HP에서 팍팍 밀어준다면 한국 내에서도 후속기기를 볼 수 있겠지? HP는 당최 뭘 하는지 모르겠다. 다시 LG가 구입해서 스마트 TV과 SmartWatch를 만들고 있다.
4. 같이 보기 ¶
- AdarianMoney : 가계부 App
- CompanionLink : 동기화 App
- HDmaker : 휴일이나 기념일 등을 TXT로 정리해놓으면, 그걸 읽어서 Palm의 Callander에 등록해주는 App
- KPUG : Korea Palm User Group이었으나, Portabl로 전환
- 아는 사람만 안다는 전설의 만화.jpg (2002)
[JPG image (165.74 KB)]
[JPG image (179.09 KB)]
[JPG image (170.96 KB)]
[JPG image (173.77 KB)]
----
- [1] PDA, 노트북, 아이패드와 같은 단말기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