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 마이어의 문명(Sid Meier's Civilization) 시리즈



1. 소개

미래로 가는 타임머신, 시간관념의 파괴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 악마의 게임.

고대시대부터 현대까지 엔딩을 보는 것만해도 몇박 몇일이라는 시간이 걸리며[1], 중간에 선택을 잘못해서 재시작하면 몇 곱절에 달하는 시간이 공중분해된다. 그리고 멀티 엔딩이기 때문에 엔딩을 한번 보더라도 재도전하게 되어 있으며, 나라 / 난이도 / 지도 크기 / 기후 등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한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다. (새벽에 한턴 더 버튼을 누르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비슷한 맥락의 게임으로 Heroes of Might and Magic series, Football Manager series가 있다.

2. 문명 5

Anha:세종대왕이 군주로 등장하는 한국 전용 DLC 및 옥수수로 다이아몬드를 강탈하는 Anha:간디의 등장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2012 현재 정식 한글화 확장팩이 발매되었다. Steam의 정기 할인 및 러시아 사이트를 이용해서 문명 5+확장팩+DLC 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3. 관련 항목

----
Retrieved from http://memorecycle.com/w/Civilization series
last modified 2018-12-05 11:5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