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 폭염 살인 [ISBN-8901283476]
2021 ¶
- 살고 싶다는 농담 (허지웅) : 암 투병생활을 경험한 허지웅의 인생 에세이집. 암 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힘든 시간을 보낸 나이기에...읽으면서 가슴이 찡했다. 인생을 살아가기로 결정했기에, 매순간 포기하고 싶은 심정 속에서 움직이고 있다. (나와의 싸움은 정말 어렵다.)
- 만화로 배우는 통계학
- 헬로 데이터 과학
-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판다스 입문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통계학
- 시작, 포트폴리오 촬영
2020 ¶
- 하기싫은 일을 하는 힘 : 책 내용은 기억나지 않는다.
- 나는 내성적으로 살기로 했다 : 내츄럴 본 내성적. 스스로 내성적임을 받아들이자. 내성적인 것은 병이 아니다. 억지로 외향적인 모습을 꾸며내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살아가자. 그리고 나처럼 내성적인 사람들을 향해 손길을 내밀고 친구가 되자.
- 꾸뻬씨의 핑크색 안경 : 지금 당신이 불행하다면, 그것은 어두컴컴한 안경을 쓰고 있어서 그런거다. 나만의 핑크색 안경을 찾아서 쓴다면 인생을 한결 행복하고 다채롭게 보낼 수 있다. 인생은 자신이 받아들이는 태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을 자세히 관찰해서, 각자 어떤 얀경을 쓰고 있는지 벤치마킹하자.
- 인생학교 : 일
- 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
- 시작의 기술
- 내 인생 구하기 : 뇌리에 팍팍 꽂히는 팩폭이 예술. 부정적인 생각을 말끔하게 걷어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참 마음에 드는 책이다.
- 내가 빛나는 순간 (파울로 코엘료)
- 혼자 사는 즐거움
- 묘생만경 : #시골 #동물 #스릴러 #고양이 #개 #닭
- 신경끄기의 기술
- 하멜표류기
- 불렛저널
- 시간 버리기 연습
-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 해리포터 시리즈 (번역개정판)
2019 ¶
- 닭다리가 달린 집
- 1일 30분
- 걸리버 여행기
- 30대에 하지 않으면 후회할 일들
- 나는 퇴근 후 사장이 된다.
- Notion 가이드북 : Notion 입문자에게 유용한 책
- 미래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
- 더 마블 맨 : 마블의 아버지, 스탠 리의 인생을 담은 책
- 미니멀라이프 물건 관리와 정리법 : 가볍게 보기 좋은 책. 이런 방법도 있구나! 라는 관점에서는 좋으나, 돈 주고 사기에는 아까운 책이다. TV, 잡지, 인터넷에서 무료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에 소개된 각종 수납도구는 "무인양품" 제품이 압도적으로 많다.
- 초단간 인생요리 120
10년 후 일자리 도감
- 영어 잘하고 싶니
- 여사제 타프티, 여사제 잇파트
- 빌 호지스 3부작, 아웃사이더 (스티븐 킹) : 고전적인 추리물이 아님을 감안하고 보면 참 재밋는 소설.
- 포지셔닝 :
- 멸망한 세계의 사냥꾼 : 잘 만들어진 퓨전 세트요리.
2018 ¶
- 네가 즐거운 일을 해라 (2015): 열정과 직업에 대한 이야기.
프로의 세계에서는 '좋은 사람'이 아니라 '좋은 것을 만들어 내는 사람'을 찾는다. 열정과 끼만으로는 부족하다. 중요한 것은 실력이다.
카메라가 '찰캌'거리는 소리를 듣는데 숨이 막혔어요. 셔터 누르는 소리가 어찌나 아름답던지. 이 소리를 평생 듣고 살면 좋겠다고 생각 했어요.
피사체를 카메라 앞에서 놀게 해야 한다. 사진을 찍는다는것은 소통이고, 소통에는 벽이 없어야 한다.
Tip. 사진작가가 되려면? 사진작가는 스튜디오, 사진관, 현상소, 신문사, 잡지사, 영화사, 광고업체, 이벤트 업체 등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 신문사와 잡지사, 기업 홍보실 등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채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스튜디오와 사진관에 취업하면 인턴 등으로 실무를 익히게 된다. 대학 진학 시 실기 시험을 보기도 한다. 미적 감각과 상상력, 창의력, 순발력, 공간 판단력이 있어야 하며 카메라 조작과 관련된 기술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10년 뒤의 사진 직업 전망. 사진은 초창기에는 예술로 인정을 받지 못했으나 19세기 사진만이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양식을 확립하며 독자적인 예술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사진작가가 다루는 영역도 점차 넓어지고 있다. 학계에서는 두가지 방향을 예상한다. 첫째는 영역이 넓어지면 궁극적으로 포토그래퍼라는 직업은 없어지고, 종합적인 분야를 다루는 '비디오 아티스트'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둘째는 사진의 고유영역을 지키며 독창적으로 계속 발전해 갈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 관점에서는 사진이 처음 등장했을 때 회화가 없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회화가 고유 영역으로 살아남은 것처럼, 동영상이 발전해도 사진의 고유 영역은 남을 것으로 보인다. 시각적 표현물이 중시되면서 사진작가의 수요는 계속 있을 것이고, 표현의 독창성이 강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요리사는 인류 최초의 직업이자 최후의 직업입니다. 인간이 태어나서 제일 처음 하는 것이 엄마 젖을 먹는 것입니다. 사람은 마지막 순간까지 음식을 먹죠.
"전문가로 크고 싶어 지원하는 사름들이 많습니다. 신입사원을 뽑을 때 10년, 20년, 50년이 지나고 변치않을 신념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와주고 기회를 주려고 합니다. 반대로 명문대 출신이라고 창의력이나 의지가 부족하면 바로 탈락입니다. 제가 낸 면접 문제 중 하나가 '나를 부품으로 구성된 기계로 본다면 그 특성을 나눠 묘사해 보라.'는 것이었어요. 힘이 세다, 머리가 좋다 등으로 표현하는데 대다수가 자신의 특성에 대해 20퍼센트밖에 못 적더군요. 자신의 특성을 100개 이상 적을 수 있다면 이미 위대한 사람이 될 자질이 있다고 봅니다. 예컨대 기후가 좋아 삼모작으로 농사를 지으면 잘살 것 같지만 실제로는 일모작을 하는 농부가 더 잘사는 이치와 같아요. 척박한 환경에서 농사짓는 사람은 땅의 특성과 풍초를 연구하며 아주 적은 가능성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는 말하자면 그런 사람들을 선발해 기회를 주고 지원합니다."
"성공하려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합니다. 즉 재미를 느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래 할 수 없어요. 재미가 있어야 끊임없이 그 일을 지속하고 대기만성하게 됩니다."
직업 선택의 원칙
1. 당신의 마음을 따르라. 자질과 흥미를 고려해 선택하라. 내가 이일을 할 때 행복한지 고려하라.
2. 생애 여정에 초점을 맞추라. 좋아서 하는 일이라도 취미와 직업은 다르다. 오랫동안 할 만한 일을 찾으라.
3. 협력자에게 접근하라. 가족, 선생님, 선배, 친구 등과 진로를 상의하고 공유하라. 관심있는 분야에 종사하는 직업인과 그 분야 선배들을 만나보라.
4. 변화는 계속된다. 평생 하나의 직업으로 살기 어려우니 한 가지에만 집착할 필요가 없다. 일부 직업은 연령과 학력 제한 폐지, 전문대학원 도입 등 입문 과정도 바뀌고 있으니 변화에 주목하라.
5. 공부는 평생 하는 것이다. 학교를 졸업하거나 직장을 구했다고 공부가 끝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직업이라도 직무와 관련된 공부나 전직을 위한 공부가 필요하다.
6. 빨리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직업에 따라 다르다. 예술 분야와 자격증이 필요한 전문직 등 대부분의 직업은 빨리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작가와 정치인 등 일부 직업은 나이와 관련성이 적다.
7. 잘하는 영역에'선택과 집중'을 발휘하라. 탐색 단계에서는 여러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잘하는 것을 찾고, 입문 초기에는 자신만의 강점을 만드는 기간이 필요하다.
8. 선진국의 상황을 참고하라. 요즘 우리나라에서 주목받고 있는 데이터 관리자, 취위생사, 물리치료사 등은 선진국에서 10년 전에 유망직종으로 꼽힌 직업들이다.
9. 통계와 신문을 참고하라. 통계 속에 흥망성쇠가 숨어있다. 인구가 줄어들면 교사와 산부인과 의사의 수는 줄어드는 반면, 노인 인구가 늘면 실버산업 종사자는 늘어난다. 복지와 IT산업 지원 정책이 신문에 발표되면 해당 분야의 수요와 채용이 증가한다.
- 도시는 무엇을 사는가
건축물은 인간이 하는 모든 이성적, 감성적 행동들의 결집체이다. 그래서 건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도 좋지만 그보다는 깊지 않더라도 넓게 다각도에서 보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고등학교 때 21개 과목을 배운 우리 국민은 건축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교육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보행자가 걸을 때 미국 도시에 비해서 유럽 도시가 더 자주 교차로와 마주치게 되고, 그 만큼 보행자는 더 다양한 선택의 경험 혹은 진행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난 도로의 공간감을 체험하게 된다는 말이다. 교차로가 생겨날 때마다 사람들은 어디로 가야할지를 결정해야한다. 이러한 선택의 경우가 많이 생겨날수록 그 도시는 우연성과 이벤트로 넘쳐나게 되는 것이다.
이때쯤되면 일반적인 뉴욕의 10~20년 장기 임대 계약이 끝나고 이 자리에 IT 회사들이 들어오게 되는 것이 뉴욕 부동산의 패턴이다. 이때가 되면 계절이 바뀌면 이동하는 철새처럼 건축사무실이나 예술가들은 다른 지역을 찾아 이동한다. 그리고 그 지역은 한 20년 후에 뉴욕에서 가장 빛나는 핫한 지역이 되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예가 서울의 홍대 앞일 것이다. 물론 홍대 앞 부동산이 오른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는 당인리 발전소가 석탄에서 천연가스로 연료를 바꾸면서 석탄재가 떨어지지 않는 청정지역으로 변모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하지만, 누가 뭐래도 홍대 앞은 예술가들이 홍대 앞 문화를 만들었고, 사람이 모이고, 그걱이 지역사회의 정체성이 되어서 부동산 가격을 올렸다는 점은 누구도 무시할 수 없는 점이다. 어쨎서나 결과적으로 지금의 홍대 앞 땅 값은 약 30년 전에 비하면 수십 배가 올랐다. 부동산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 이제 홍대 앞에서 쫒겨난 예술가들과 신사동 가로수길에서 쫒겨나는 건축가들이 가는 지역이 어디인지 알아봐야 할 시점이다.
건축가이기에 릴케의 시에서 "교실이라는 경계와 감금"이라는 구절에 마음이 걸린다. 건축이라는 것은 어찌보면 계속해서 경계를 만들고 감금을 하는 장치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담장 옆을 연인과 함께 걸으면 일단 시선이 차단된다. 이벤트 밀도가 높은 거리는 구경거리를 원하는 사람이 걷는 거리지만, 담장 옆을 걷는 사람들은 조용하게 방해받지 않고 남들 눈에 띄고 싶지 않은 연인이 선택하는 거리이다. 특히 담장 옆을 걷는 사람들은 조용하게 방해받지 않고 남들 눈에 띄지 싶지 않은 연인이 선택하는 거리이다. 특히 담장 옆을 걸으면 연인들이 속삭이는 소리가 벽에 반사되어서 둘의 이야기가 잘 들린다. 특히나 정동길같이 차량이 없는 곳은 더 잘 들린다. 더 은밀한 곳을 원하는 커플은 덕수궁과 미 대사관 공관 사이의 길을 택하면 더없이 좋다. 이 길은 좌우로 담장이 있어서 더 조용하고, 통과 차량도 더 없다.
- 라마와의 랑데부
- 데드맨
- 책벌레의 하극상 (일부)
- 신더, 스칼렛, 크레스
- 자존감 수업
- 미움받을 용기
- 당신의 이직을 바랍니다.
- 오직 두 사람
- 바깥은 여름
-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 피어클리벤의 금화 (연재)
- 네가 즐거운 일을 해라
- 나는 찍는다 스마트폰으로
2017 ¶
-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무슨 일이든 '당한다'고 생각하면 무기력해지고 기분이 상하지만 주체적으로 '한다'고 생각하면 뜻밖의 가치를 챙길 수 있다.
혜선씨는 상사의 말 한마디에 호주에서 보낸 2년을 무용지물의 시간으로 만들어 버렸다. 이렇듯 상황을 백지로 되돌리는 것을 제로베이스 Zero Base라고 한다. 제로베이스란 본인이 노력해 일정 성과를 냈음에도 인생의 총합을 내는 시점에서 '0'으로 되돌리는 사고를 말한다. 이러한 사고가 위험한 이유는 그 동안의 노력을 부정함으로써 앞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밑천을 없애기 떄문이다.
현재 자신의 상태만 보고 과거의 경험까지 0으로 만드는 사고에 제동을 걸어라. 왜 그렇게 자신을 못 잡아먹어서 안달인가?
예전에 '우표이론'이라는 것을 접한 적이 있다. 우표 크기의 종이에 메시지를 요약하는 연습을 말한다. 평상시 원하는 바를 종이에 적으면서 생각의 군더더기를 버리고 무의식 안에 있던 '원 욕구'를 떠올리는 방법이다. 나는 우표보다 사이즈가 큰 포스트잇을 추천한다. 지금당장 포스트잇을 이용해 욕구 발굴 연습을 해보자. 스스로 정리해야 다른사람에게도 편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오늘 엄마가 저녁에 뭐 해줄까?" "아무거나" " 네 생알날 어떻게 해줄까?" "그냥 대충" 이런 대화를 지양하라. 그러니까 인생이 '아무거나' '그냥대충'이 되는 것이다. 가족 내에서 제대로 대우받지 못한다면, 원망에 앞서 욕구를 전달하려는 노력부터 해보자.
경민 씨는 암묵적으로 가족들에게 '나에겐 그렇게 해도 돼'라는 메시지를 주었다. 그런 패턴이 싫다면 용기라는 망치로 침묵을 깨고 목소리를 내는 훈련을 시작해야 한다.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한 번, 두 번 시도하면 목소리를 내도 큰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걸 알게된다. 설사 가족이 받아들이지 못해 불편한 감정을 주고받더라도 자신의 욕구를 관철시키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깨닫게 된다.
나는 알지도 못한 채 태어나 날 만났고 내가 짓지도 않은 이 이름으로 불렸네 걷고 말하고 배우고 난 후로 난 좀 변했고 나대로 가고 멈추고 풀었네
그때부터 나는 고민스러운 일이 생길 떄마다 마음을 들여바도기 위해 제비뽑기를 한다. 제비뽑기는 머리로만 계산하고 고민하는 피상적인 선택법이 아니다. A를 뽑으면 A에 대한, B를 뽑으면 B에 대한 내 마음과 직면하도록 도와준다. 모든 항목에 대해 내 마음을 테스트하는 것. 이것이 제비뽑기가 제공하는 최대 이점이다. 너무 많은 선택 앞에서는 오히려 어떤 것도 선택할 수 없다. 일정한 틀을 갖게 되면 선택 앞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데, 이것이 제비뽑기가 제공하는 두번째 이점이다. 제비뽑기를 할 생각이라면 제비에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 직장생활에 관련된 선택이라면 네가지 경우를 적을 수 있겠다. (당장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 / 3년차가 되었을 때 이직하고 싶다 / 평생 직장이었으면 좋겠다 / 언제든 떠나고 싶지만 지금은 아니다) 쪽지를 뽑고 펼쳤을 때 느끼는 첫 번째 감정이 선택에 대한 본심이다. 의미를 갖다 붙이기 전의 진짜 마음 말이다.
가진 게 없으니 잃을 것도 없는 게 청춘이다. 이를 다시 말하면 그 무엇을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는 뜻이다. '버릴 게 하나도 없다'는 사실만 알아도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덜 수 있다. 출발선에서 남들보다 뒤처진 느낌이 든다고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공부든 취업이든 연애든 청춘에게 '늦은 일'은 없다. 망설이는 사이에도 시간은 계속 흘러간다. 오늘의 젊은이 평생 유지되지도 않는다. 잠시 쉬어가도 인생에는 큰 지장이 없으니,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인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다.
- 종의 기원
- 7년의 밤
- 에고라는 적
첫 번째 원칙은 절대로 자기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이다. 자기 자신은 속여먹기 가장 쉬운 상대이다. - 리처드 파인만
에고 = '자기 자신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믿는 건강하지 못한 믿음'
에고는 모든 사람의 내면에 자리잡고 있는 성마른 어린아이와 같고 어떤 것보다 자기 생각을 우선하는 특성을 가진다. 합리적인 효용을 훌쩍 뛰어넘어 그 누구(무엇)보다 더 잘해야 하고 보다 더 많아야 하고 또 보다 많이 인정받아야만 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나 세상에 대한 인식이 너무 부풀려질 떄 에고는 스스로를 둘러싸고 있는 현실을 왜곡하기 시작한다. 전설적인 미식축구 감독 빌 월쉬는 그런 순간을 '자신감이 거만함으로 바뀌고 단호함이 완고함을 바뀌고, 또 자기 자신을 과신한 나머지 완전히 제멋대로 굴 때'라는 말로 설명했다. 1930년대의 비평가 시릴 코널리도 '에고는 중력 법칙처럼 우리를 휘감아 침몰시킨다'라는 말로 에고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이처럼 에고는 당신이 원하는 것,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방해하는 적이다. 에고는 기술의 온전한 습득이다 창의적인 통찰의 소유, 다른 사람과의 협력, 소중한 것들을 유지하는 일, 성공의 지속 등을 방해한다. 에고는 강검과 기회를 쫒아내고 온갖 적들과 실수들을 불러들이며 우리를 진퇴양난의 수렁으로 인도한다.
에고를 대체하는 덕목은 바위처럼 단단한 겸손한과 자신감이다.
에고는 요정 사이렌이 뱃사람을 유혹해서 물귀신으로 만들었던 것처럼 매혹적인 노래를 불러 당신은 이미 모든 걸 다 알고 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그렇게 해서 당신을 성공에 안주하게 만들고 결국 좌초시킨다. 이종격투기 선수 프랭크 샴록이 늘 학생의 마음가짐을 가지라고 말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는 절대로 배움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이에대한 해결책은 명백하고 간단하다. 당신이 잘 모르는 주제의 책을 집어 들고 읽어라. 당신이 알지 못하는 사람과 자리를 함께 해라. 그때의 그 불편한 감정, 당신 내면 깊숙이 가정하고 있던 생각들이 도전받을 때 느끼는 방어적인 감정들에 의도적으로 당신을 노출시켜라. 당신 마음과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들을 바꿔보는 것이다.
무엇이든 조금 덜 하면서 혹은 대충 일하면서 어떻게든 해보려고 하는 외과 의사를 상상할 수 있는가? 쿼터백 가운데서 그런 사람이 있을 수 있을까? 로데오 경기에 나선 사람이 황소의 등에 올라타고 그렇게 할 수 있을까? 무엇보다 당신은 이 사람들이 이렇게 하길 원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당신에게도 같은 논리를 적용해야 한다. 결론은 진정으로 열심히 일하려고 노력하는 것 뿐이다.
"우리는 마치 멋진 무도회장에 있는 것 같다. 모든 잔에서 샴페인의 기포가 터지고 가벼운 웃음이 여름밤 공기를 흔드는 그런 유쾌하고 기분좋은 무도회장 말이다. 하지만 어느 순간에 말을 탄 야만인들이 문을 부수고 들어와서 잔인한 살육을 벌일 것이라는 걸 알고 있다. 자리를 일찍 뜨는 사람은 분명 목숨을 건진다. 하지만 그 무도회장이 워낙 눈부시게 아름답다보니 아직 시간이 충분히 남아 있을 떄 그곳을 떠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지금 몇 시냐고 계속 묻지만, 어떤 시계에도 바늘이 달려 있지 않기 때문에 아무도 정확한 시간을 알지 못한다."
- 죽어야 번다
- 숨결이 바람 될 때
- 불곰의 주식투자 불패공식
- 파수꾼, 앵무새 죽이기
- 부엉이와 밤의 왕
- 콘트라베이스
- 너의 이름은
- 오베라는 남자
- 당신 인생의 이야기
- 테메레르
2016 ¶
- 채식주의자: 2015 맨부커상 수상작.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마력을 지닌 작품.
-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검은머리 단발 아가씨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는 세뇌 소설. 작중에 등장하는 술인 "가짜 전기부랑"을 마신 것처럼, 뱃속 가득히 행복감이 충만하는 작품이다. 오랫만에 희죽희죽
기분 나쁜웃음을 지으며 앉은 자리에서 완독했다.5권짜리 만화가 있으나, 절판되어 중고로만 구입할 수 있다. 동일 세계관으로 다다미 넉장 반 세계일주가 있다.
- 위쳐 운명의 검, 이성의 목소리 (단편): 게임 더 위쳐 시리즈의 원작 소설. 게임보다 이전 시간대에 벌어진 일을 다루고 있다. 비록 한국에는 전체 중 일부만 번역되었지만, 중심인물인 게롤트, 예니퍼, 시리에 얽힌 인간관계와 운명에 대해 이해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 언어의 정원: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직접 집필한 소설. 영화에서 다루지 않은 세세한 이야기를 다양한 화자의 입을 빌어 표현하고 있다. 영상미는 뛰어나지만, 내용이 빈약했던 영화를 뒷받침해줄 좋은 소설.
-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성균관 스캔들"의 소설 원작. 장르는 로맨스이지만 생각보다 고증이 잘 되어 있다. 주역 4인방의 활약 이외에도 당시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 멋진 소설이다. 다만 주인공을 연기했던 박유천이 범죄&구설수에 휘말리는 바람에 재방영 기회를 영영 날려버렸다.
- 규장각 각신들의 나날: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후속작. 전작보다 재미는 덜하지만, 그래도 술술 잘 읽힌다. 후속작이 한번 더 나올 것 같은 분위기로 막을 내렸지만, 사실상 시리즈의 마지막이다.
- 이탈리아 도시기행: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나기 전에 읽어보고 있다. 여행자의 궤적을 따라 이탈리아의 역사를 되짚어가고 있어, 이탈리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 니시우라 사진관의 비밀: 촬영 당시의 찰나를 기록하는 사진의 속성에 대해 다룬 추리 소설.
- 쿠죠: 제목만 봐서는 장르/내용/작가를 전혀 알 수 없는 소설. 처음에는 일본 소설인줄 알았다. 스티븐 킹의 다른 소설과는 달리 현실적인 공포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자신의 옆에 꼭 붙어있는 충직한 친구가 하루 아침에 돌변하는 모습을 본다면 더더욱 충격에 빠지게 되리라.
2015 ¶
- 대망: 일본 대하소설. 1부에 해당하는 도쿠가와 이에야스만 다 읽었다.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1]와 함께 일본 전국시대를 깨끗이 정리한 장본인에 대한 소설이다. 일단 소설 자체의 재미는 상당한데다가, 일본 전국시대에 이름을 떨쳤던 사람들을 세세하게 다루고 있어서 그 당시 흐름을 알아가는 데 참 좋다. 일본 문화와 이에야스에 대한 미화가 너무 심하지만, 적어도 역사적 사실, 작가의 고찰과 상상력이 빚어낸 내용은 곱씹어 볼만하다. 그리고 읽는 내내 조선시대 임진왜란이 떠올라서 영 씁쓸했다. 그 당시 조선시대 역사는 어땠는지 살펴볼 생각이다.
- 보르코시건 시리즈: 스페이스 오페라 SF. 19금. 야해서 그런게 아니라, 잔인하고 포악하고 때로는 서글픈 전쟁의 일면과 유전공학(복제인간, 유전자 조작 등)의 각종 부작용과 사회 인식에 대한 부분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기 때문. 흡인력이 장난 아니라서 앉은 자리에서 1권을, 3일만에 한국에 정발된 9권을 다 읽어버렸다. 이야기와 캐릭터가 다리 힘을 풀어버리는 느낌이다.
- 은하영웅전설: 리디북스에서 할인하는 걸 지름.
뭐 언제는 안 지르냐만외전까지 충실하게 갖춰놓았고, 삽화도 있어서 읽는 재미가 더 커진다. 다만 이제르론과 같이 고유명사는 영 어색하다. 의역해서 이젤론이라고 하면 얼마나 읽기 좋아?
- Y의 비극: 엘러리 퀸의 비극 시리즈 중 2번째. 소설 전반적으로 이런저런 떡밥을 막 뿌려주지만, 마지막까지 범인을 눈치채지 못했다(...) 그리고 막판의 정신적인 충격은 2배. 육체가 건강하지 못하면, 정신도 그럴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소설이기도 하다.
- Z의 비극: 비극 시리즈 중 3번째. 이번에는 샘 경감의 딸이 주인공. 전작보다는 범인을 추리하기가 한결 쉬웠다. ...그걸 눈치챈게 소설 끝자락이라 문제.
- 유리감옥: 스마트폰과 PC에 빠져사는 현대인들에 대한 책. 쑥쑥 읽히는 책이 아니라서 쉬엄쉬엄 읽고 있다.
- 뇌의 배신(?): "현대사회에서 죄악으로 여기는 한가로운 생활이 창의력, 사고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뇌 과학적으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한가롭게 지내는 시간에 뇌에서 소모하는 포도당의 양이 훨씬 더 많더라."라는 논지의 책. 뇌과학 용어가 많이 나와서 진척이 느리다. 위의 유리감옥과 같이 읽으면 재밋는 책,
-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2013년에 출시된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 2015년 7월 현재, 여전히 서점 책 무더기 맨 위에 전시되어 있는 인기작이다. 소재는 시간을 초월한 사람과 사람 간의 이야기. 뭐, 21세기가 된 지금 이런 내용는 흔해 빠졌기에, 사실 구입을 계속 망설였다. 그렇게 밋밋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가 문득, "기적"이라는 단어에 마음이 움직였다. ...그리고 몇 페이지 넘기지도 않았는데, 온 몸에 소름이 돋았다. 마치 나무로 된 우유통에 들어있는 편지봉투를 내가 직접 꺼낸 것마냥 화들짝 놀랬다. (중략) ....................왜 이렇게 진부하기 짝이없는 소설에 눈이 흐려지게 되는 걸까. (후략)
- 마션(화성인): 화성판 로빈슨 크루소. 비록 나홀로 머나먼 화성에서 조난되었지만, 유쾌함과 간절함 그리고 끈질김을 항상 버리지 않는 주인공이 돋보인다. 그리고 대부분의 이야기가 철저한 과학적 근거에 따라 씌워졌음에도 술술 잘 읽힌다. 맥가이버처럼 주변의 도구를 이용해 문제를 술술 해결하는 것 때문에 그럴까? 아무튼 주인공은 정말 유쾌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
wish list ¶
----
- [1] 임진왜란을 일으킨 장본인. 책 읽는 내내 짜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