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
위키위키(wikiwiki)는 하와이어로 '빨리 빨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식관리 도구이다. 한국에서는 위키라는 단어보다는 위키백과(위키피디아), Namu"나무위키", 위키리크스 등으로 알려져 있다.
위키의 가장 큰 특징은 위지웍보다 어렵고 HTML보다 쓰기 편한 위키 문법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 놓았다는 것이다. 충분한 인력과 시간만 있다면, 흰개미가 개미성 쌓듯 지식을 순식간에 채워넣을 수 있다. 내용 오류도 손쉽고 빠르게 바로잡을 수 있다. 그래서 규모가 큰 위키는 하나의 생명체와 같은 생동감이 있다. 트롤러가 많으면 자정작용은 사그라들고, 순식간의 악의 세력이 되어 버린다.
반면 참여자의 꾸준한 관리가 없다면, 빠른 속도로 말라 죽는다. 정보가 아무리 많아도, 업데이트가 중단된다면 그걸로 끝. 한국 최초의 위키위키 커뮤니티인 노스모크는 아직도 접속이 가능하지만, 업데이트가 거의 없어서 웹상의 화석과도 같은 존재가 되었다. 글에 광고가 붙어도 아무도 글을 고치지 않는다. 광고쟁이조차도 사람이 없음을 눈치채고 떠나버렸다.
1.1. 특징 ¶
- 누구나 참여 가능: 기본적으로 누구나 접근해서 문서를 생성/수정할 수 있다. 위키백과, 엔하위키의 원동력이다.
- 쉽고 편리한 위키 문법: 위지윅 에디터가 일반화된 요즘 인터넷 환경에서는 빛이 바랬지만, 그래도 HTML Raw code에 비하면 정말 쉽다. 자신이 의도한대로 글 서식을 지정할 수 있어 글 내용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모니위키 문법[1] HTML 실제 출력 화면 http://hosting.ncity.net/
<a class='externalLink' href='http://hosting.ncity.net/' target="_blank">http://hosting.ncity.net/</a>
http://hosting.ncity.net/ [호스팅 서비스] 신생 업체.
<a href='/wiki/호스팅%20서비스' title="호스팅 서비스" >호스팅 서비스</a> 신생 업체.
호스팅 서비스 신생 업체. - 버전 관리: 수정 내역은 모두 저장되어, 필요할 때 참고하거나 손쉽게 되살릴 수 있다. 누군가 내용을 싹 지워버리더라도, 클릭 한 번이면 되살릴 수 있다.
- 인터위키: 다른 위키에 있는 문서를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모니위키/InterWiki 활용방법 참조
- 인터넷만 있으면 ok!: 인터넷 접속 회선과 PC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다.
- USB에 휴대 가능: 일부 설치형 위키는 USB에 담아다닐 수 있도록 패키지를 배포하고 있다.
----
- [1] 위키 문법은 다 조금씩 다르지만, 구현 방식은 비슷하다.
1.2. 한계 ¶
- 학습 시간이 필요: 최소한의 위키문법 (위키링크, 목차, 리스트, 파일삽입 등)은 알아둬야 글 작성 및 수정이 편하다. 근데
대다수 사람들은 그것도 귀찮아한다.
- 다수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커뮤니티 위키는 이게 쉽지만, 개인 위키는 대개 고립되어 있기에 운영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방문자, 댓글 하나 없는 블로그를 운영해본 사람이라면 공감할 것이다.
- 동일 페이지 동시 편집 불가능 : 다수의 참여자가 필요하지만, 한 문서를 동시에 편집할 수 없다. 일부 위키는 내용 충돌을 감지하지만, 그냥 경고하는 정도. 내용을 날리지 않으려면 별도 에디터에서 편집 후 붙여넣기 하는 게 좋다.
1.3. 위키 종류 ¶
- 모니위키
- ConfluenceWiki
- Dekiwiki
- DokuWiki
- MediaWiki
- PmWiki
ScrewTurnWiki개발 종료
- TikiWiki
- WikiMatrix : 전세계 위키 비교 사이트
2.2. Web 기반 ¶
웹 기반 위키는 크게 설치형과 서비스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초보자에게는 관리가 편리한 서비스형을 추천한다. 다만 스프링노트처럼 기업의 사정에 따라 서비스를 중단하는 경우도 있으니, 운영기간이 길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선택하자. 데이터를 백업한다 해도,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것은 번거롭다.
설치형은 모니위키, 도쿠위키, 미디어 위키, 유즈모드위키를 추천한다. 초보자도 설명서만 따라하면 쉽게 운영할 수 있다. 제대로 운영하려면 FTP, 호스팅 서비스, HTML 등의 사전 지식이 일부 필요하다.
2.2.1. 사용자와 함께 발전하는모니위키 ¶
한국에 위키위키 커뮤니티가 뿌리내리기 시작한 시절에는 "초보자가 적응하기 쉽고 편한 위키"로 소문이 자자했다. 하지만 도쿠위키, 미디어위키 등이 급성장하면서 상대적으로 모니위키는 천덕꾸러기 신세가 되었다. 그도 그럴것이 모니위키는 서버 OS 상황에 따라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걸 해결하려면 , PHP, 서버 등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이 필요했다. 그리고 도움말 대부분이 영어라서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즉, 관리하기가 빡세다.
한국 최대의 모니위키 사이트인 리그베다 위키를 보고 모니위키로 뛰어들은 사람은 많지만, 관리의 난해성 때문에 발길을 돌린 사람이 많다.
다행스럽게도 1.2.0 버전부터는 많은 부분들이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다. 13년도 리그베다 위키와 엔하위키 미러 간의 반목 당시 개발자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으며, 이를 통해 모니위키의 고질적인 속도 문제[3]도 해결하고, 다양한 편의 옵션도 개발되었다.
이후 빠른 버전업을 통해 위키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물론 여전히 삽질은 필요하지만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졌다.
시스템이 불편하고, 시각적으로 밋밋해 보이지만, 그 덕분에 사용자가 더 똑똑해질 수 있다는 점은 모니위키의 최대 장점이다.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이 상상력과 묘사력이 뛰어나다는 것과 동일한 맥락이다.[4]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옛 속담은 잠시 잊자. HTML5의 능동형 웹페이지도 잠시 기억 속에서 지우자
2018년 현재 아무런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 모니위키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모를까, 신규 유저는 다른 위키엔진을 사용하는 걸 권한다.
2.2.2. 깔끔하고 편리한 도쿠위키 ¶
깔끔하다. 그리고 테마도 그럴듯하다. 거기에 세계 사용율 1위라는 뭔가 있어보이는 안정감까지! 플러그인이 다채롭고 사용방법이 쉽다. 필요한 플러그인 zip 파일을 다운받아서, 특정 위치에 압축을 해제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초보자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위키 엔진. 페이지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는 것은 모니위키와 같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모니위키에서 삽질하다가 지친 사람들이 도쿠위키에 정착하는 경우가 많더라.
2.3. 웹 서비스형 ¶
뭔가 설치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면, 블로그 처럼 이미 업체가 마련해 놓은 공간에 입주할 수도 있다. 편리하지만, 제약조건이 많고 서비스가 종료할 경우 데이터 이전이 어렵다.
4. 방문자 의견 ¶
tiddlywiki도 추가해 주시면 어떨까요? 개인이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위키중에서 가장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위키인 것 같습니다. 위키로서의 기능은 많이 부족하기는 하지만 혼자 쓰는 용도로는 크게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칼킨 2012-09-21
관련 내용을 좀 정리해 봐야겠습니다. 사용해본지 오래되어, 지금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하네요.
사실 별로 발전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여러 플러그인을 통해서 부족한 기능을 보완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위키의 가장 중요한 기능중 하나인 version control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이 많이 아쉬운 점이더군요. version control이 지원되는 패치 버전을 찾았는데, 그것이 파이어폭스에서만 정상 작동하더라구요. 그래도 개인용으로 자료 정리하는 정도로 사용한다면 만족스럽게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칼킨 2012-09-22